* 수강대상
웹기획과 UX 방법론을 알고 싶은 기획자
UX 디자인 전략을 담당하고 있는 담당자
웹기획과 UX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
* 핵심목표
웹 기획과 UX 방법론의 차이에 대해 알아본다.
한국적 웹 기획과 UX 방법론의 차이에 대해 알아본다.
기존 UX 방법론은 왜 실무에 적용하기 어려운지 알아본다
* 강사소개
전민수 대표 / 이비피알컨설팅
現,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겸임교수
現, 이비피알컨설팅 대표
現, 월간 W.E.B 필진(매월 1회 어플 사용성 테스트 기고)
現,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UX 분야 강사
現, 디자인진흥원 UX 분야 강사
現, 정보통신산업진흥원 SW+인문학 포럼 참여위원
前, 서울시 정보화추진위원(2003~2006)
前, 삼성SDS멀티캠퍼스 웹 기획/UX 분야 강사(2004~2006)
[UX프로젝트]
LG그룹, LG전자, BC카드, 한국관광공사, 단국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 다수 UX 컨설팅 프로젝트 참여
[저서]
웹사이트 벤치마킹의 9가지 패턴 / 2009 / 멘토르
UI 사용성 테스트 실무 / 2011 / 멘토르
1세션 UX 방법론 정의
1. 웹 기획과 UX 방법론의 차이는?
2. 한국적 웹 기획과 UX 방법론의 차이는?
3. 기존 UX 방법론은 왜 실무에 적용하기 어려운가?
4. 실무에 적용 가능한 UX 방법론을 배워보자
2세션 1단계. 서비스 역할을 정의한다
1. 관련 자료 수집한다
2. 서비스 역할에 맞춰 우선순위를 정한다.
3. 서비스 역할을 정의한다
오프라인 사용자의 행동을 정의한다.
온라인 사용자의 초기 이용 태도를 정의한다
온라인 사용자 재 방문 이용 태도를 정의한다
기업 관점: 서비스 지원 여부를 정의한다
3세션 2단계. 스토리라인 정의한다
1. 기능을 나열한다.
2. 나열된 기능을 포스트잇에 옮긴다
3. 어피니티 헤더를 선정한다
4. 어피니티 헤더에 맞춰 그룹핑 작업한다
5. 최종 스토리라인 정의한다.
4세션 3단계. WOM(Word of Mouth) 분석한다
1. WOM 수집 및 정리한다.
2. WOM 데이터 검토한다
3. 행동기둥 만든다
4. 행동기둥에 맞춰 서비스를 정의한다.
5세션 4단계. 벤치마킹을 한다
1. 트랜드 분석한다.
2. 경쟁사 기능을 분석한다.
3. 자사와 경쟁사와의 Gap 수준을 파악한다.
4. 아이디어 스케치한다
6세션 5단계. 유저 리서치를 진행한다.
1. 유저 리서치 설계한다.
2. 유저 리서치 진행한다.
3. 유저 리서치 결과를 분석한다.
4. 멘탈모델을 정의한다.
7세션 6단계. 퍼소나 설계한다
1. 퍼소나 설계 시 유의할 점
2. 퍼소나 설계 방법
3. 여정맵 설계 방법
4. 유저 시나리오 설계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