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Class DB > I-GROW Class DB > All Classes
  • 기자/작가/출판
  • 김진수의 드라마 작가 입문 과정
  • · 경기 한겨레교육문화센터 한겨레교육문화센터(분당)
  • · 2013.09.26 - 2013.11.21 8일 20시간
  • · 교육비 : 290,000원 → 할인가 290,000원
  • · 할인조건 :
  • · 강사명 : 김진수
  • · 문의처 : 02-3279-0900
  • · 홈페이지: 바로가기
조회: 1929    |    수강생의견 (총 0건)
등록일: 2013-09-09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시청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드라마 한 편을 쓰고 싶다면?
캐릭터와 플롯 분석, 시놉시스 작성에서 단막극 대본쓰기까지
2013년 11월 방송 예정 KBS 32부작 <감격시대>의 김진수 작가 지도!

방송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드라마 작가에 대한 수요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뿌리깊은 나무> <추적자> 등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드라마를 보면 '드라마 작가'가 되고 싶다는 꿈이 생기기도 한다.

'나도 드라마 작가에 도전해 볼까...'
하지만 이런 마음을 실천에 옮기는 게 쉽지는 않다. 드라마 작가를 양성하는 전문 기관들은 교육기간이 길 뿐 아니라 수강료 부담도 만만치 않다. 드라마 작가의 재능을 살펴보고, 드라마 작가로의 입문을 모색하는 하는 이들에게는 장벽이 높다.

하지만 세상에 '모태 작가'가 있을까? 없다. 모든 프로 작가는 원래 아마추어였다. 평범한 사람도 가슴 속에 한 편의 드라마는 담고 있기 마련이다. 드라마 작법과 테크닉을 안다면 그리고 하고픈 이야기에 신선함과 진정성이 있다면, 가슴속의 이야기를 대본으로 탈바꿈시키는 것은 어렵지 않은 일이다.

아마추어 작가가 프로로 입문하기 위한 가장 확실한 길은 방송사 주최의 극본 공모에 입상하는 것이며, 이는 20분짜리 단막극 집필로부터 시작된다. 미니시리즈나 연속물 공모도 있지만 초심자가 걷기 이전에 뛰기부터 배울 수는 없는 일이다.

이 강의 전반부에는 드라마의 장르적 특징과 주인공 캐릭터 분석, 스토리와 시놉시스 작성 등을 배운다. 후반부에는 배운 내용을 토대로 실제 드라마 대본 쓰기를 진행한다. 계속적인 수정과 보완, 첨삭지도를 통해 완성도 있는 극본 형태로 탈고시킨다. 드라마 작가에 도전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길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 수강 추천 대상

- 드라마 작가의 세계가 알고 싶고 본인의 능력을 시험해보고 싶은 사람
- 드라마 작법에 관심이 많지만 한 번도 써보지 않은 사람
- 드라마는 써 봤지만 이론 공부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 그 밖에 소설, 시나리오 등 다양한 '이야기 만들기'에 관심이 있는 사람

* 교육내용

1강 드라마란 무엇인가?

- 텔레비전과 대중예술 그리고 드라마
- 드라마 작가의 세계
- 드라마의 장르들: 단막, 미니시리즈, 연속극의 특성과 기본 구조 개념
- 왜 우리는 드라마에 열광하는가?
- 드라마적 발상과 창의적 사고와의 관계
- 소재발굴과 주제의식 : 드라마의 소재를 찾는 방법과 세상을 보는 눈

2강 드라마 집필을 위한 준비
- 드라마의 요소
- 주제와 소재
- 캐릭터를 만들고 이야기를 엮어가는 방법
- 내 드라마의 주인공 창조 : 캐릭터
어떤 인물이 <나의 이야기>에 가장 잘 어울리는가?
- 내 드라마의 이야기 구조 만들기 : 플롯
어떻게 시작해야 끝까지 보게 만들 수 있을까?
- 드라마 준비의 첫 발걸음 : 시놉시스 쓰기

* 과제 20분 드라마 시놉시스 만들기

3강 드라마 쓰기의 실제

- 드라마를 끌고 가는 중요한 ‘갈등’ 요소
- 대사와 지문 : 매력적인 대사와 그림 같은 지문
- ‘말’을 사랑해야 좋은 대사를 쓴다
- 우리가 하루에 하는 ‘말’의 종류와 범위
- 상징, 그리고 몽타주
- 카메라의 눈으로 텔레비전에 표현 가능한 그림을 만드는 노력

4강 시놉시스 합평회

- 시놉시스 합평을 통한 드라마의 실질적 구조와 장치 이해
- 드라마를 이루는 다양한 극적 장치들
- 기대와 두려움, 서스펜스와 서프라이즈
- 드라마의 재미를 풍성하게 만드는 작법 기술
- 이야기보따리를 풀어내는 방법
- 시놉시스와 트리트먼트의 차이
- 대본의 형식 이해

5강 대본 쓰기의 실제

- 실제 방송 대본에 대한 감상/평가
대본과 실제 드라마의 비교, 글이 어떻게 영상이 되는가?
- 내 드라마 쓰기
시놉시스는 어떻게 대본이 되는가?
- 씬, 시퀀스, 플롯 짜기
- 메인 플롯과 서브플롯 짜기의 실제
- 인물의 감정선에 대하여

* 과제 20분짜리 대본쓰기

6강 대본 합평회 1

- 제출 대본에 대한 합평 및 첨삭 피드백을 통한 개선
- 다양한 드라마 사례들을 통한 스토리 보강과 인물 강화
- 수강생들의 대본별로 꼭 필요한 드라마 작법 지도
- 드라마 언어에 대해
작가의 ‘글’과 등장인물의 ‘말’, 그 안타까운 간극

7강 대본 합평회 2
- 제출 대본에 대한 합평 및 첨삭 피드백을 통한 개선
- 다양한 드라마 사례들을 통한 스토리 보강과 인물 강화
- 수강생들의 대본별로 꼭 필요한 드라마 작법 지도
- 수정의 방법
- 모니터(피드백)의 방법
- ‘테마’를 놓치면 안 되는 이유

8강 종합 정리
- 20분 단막극 대본 완성
- 60분 단막극으로 확대 가능한 방법 모색
- 공모전 준비 방법과 실제 공모전 당선자들의 사례
- 미니시리즈, 일일연속극 도전을 위한 준비

의견보기(총 0개)
평점 0.0점

0.0


로그인 후 의견쓰기 가능합니다.

  • slideshow
  • slideshow
  • slideshow
  • slideshow

관련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