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무 프로젝트에서 소프트웨어 공학의 적용 점을 이해 및 프로젝트 수행. - 실질적으로 사용되는 정보공학과 객체지향 기반의 방법론 내용과 함께 구체적인 설계적 기법 등에 대해서 요구사항 도출 및 적용 실습. - SDLC(계획-분석-설계-구축-이행-운영)의 전단계에 걸쳐 꼭 알아야 하는 SW공학의 핵심 요소 학습. - 이론전달보다는 이론의 실무적인 해석 즉, 이론 + 실무 관점에서 학습.
[교육대상]
- IT기획자 / 프로젝트 Owner - S/W 프로젝트 관리자 / 개발 관리자 - S/W 품질 관리자 / 엔지니어 - S/W 개발자
[교육내용]
[Module 01] 베이스라인 워크샵 & SW공학 이해
[Phase 01] Simple workshop 진행 - 시나리오 기반 요구사항 분석부터 설계서 작성 수행 -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명세, 유스케이스,데이터모델 작성
[Phase 02] SW공학의 이해 - SDLC, 방법론, SW품질, SW테스트 등의 이해 - 각 방법론의 특징에 따른 산출물 이해
[Phase 03] 요구공학 - 사용자 요구사항에 따른 요구사항의 도출 - 핵심 산출물 요구사항정의서와 추적매트릭스의 이해
[Module 02] 정보공학 중심의 SW공학 이해 및 실습
[Phase 01] 정보공학 기반의 프로젝트 전개의 개요 - 폭포수 모형에 기반한 방법론의 이해 - 방법론 적용에 따른 핵심 프로세스와 산출물의 이해
[Phase 02] 프로세스 모델링의 이해 - 프로세스 모델링의 핵심인 업무기능분해의 이해
[Phase 03]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 데이터 모델링의 핵심인 ERD의 이해
[Phase 04] 상관 모델링의 이해 - 엔터티와 단위프로세스에 따른 상관모델링의 이해
[Phase 05] 정보공학 기반 SW공학 적용 Workshop - 시나리오 기반 업무 요구사항의 분석 - 프로세스 모델링, 데이터모델링, 상관모델링 수행
[Module 03] 객체지향 중심의 SW공학 이해 및 실습
[Phase 01] 객체지향 기반의 프로젝트 전개의 개요 - 반복/진화적 모형에 기반한 방법론의 이해 - 방법론 적용에 따른 핵심 프로세스와 산출물의 이해
[Phase 02] 유스케이스 모델링 - 사용자 요구사항으로부터 유스케이스 도출 - 유스케이스 명세서 작성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