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의 핵심 중 하나로 손꼽히는 문화,예술,콘텐츠 산업을 위한 특화된 마케팅교육과정입니다. 문화,예술,콘텐츠 산업에서의 마케팅적 특수성을 이해하고, 유형별로 적절한 마케팅 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하고자 합니다.
[교육대상]
-문화,예술,콘텐츠 산업군의 상품 기획자, 마케팅 담당자 -미래 마케팅 트렌드를 읽고 마케팅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제조업/서비스업 마케팅 담당자 -창조경제 비즈니스의 실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분들
[교육내용]
1. 문화예술콘텐츠 산업과 마케팅 개념 - 문화예술콘텐츠 산업의 특징과 현황 - 문화예술콘텐츠 마케팅의 개념 - 기존마케팅과 문화예술콘텐츠 마케팅의 비교
2. 문화예술콘텐츠 마케팅 프로세스 - 문화예술콘텐츠 산업의 STP와 포지셔닝 - 마케팅전략의 소개와 사례 - OSMU, COPE, 라이선스 확장, 홀리스틱 등
3. 산업별 문화예술콘텐츠 마케팅 사례 벤치마킹 - 영화,영상 콘텐츠 마케팅전략과 사례 : 겨울연가, 아저씨 - 음악 콘텐츠 마케팅 전략과 사례 : SM, YG, JYP - 게입,앱 콘텐츠 마케팅 전략과 사례 : NC소프트 ‘리니지’,카카오톡 ‘애니팡’ - 공연예술 콘텐츠 마케팅 전략과 사례 : 난타, 비보이를 사랑한 발레리나 - 애니메이션 콘텐츠 마케팅 전략과 사례 : 뽀로로, 포켓몬스터 - 연예콘텐츠 마케팅 전략과 사례 : 싸이, 동방신기, 이병헌
4. 문화예술콘텐츠의 비즈니스 모델과 라이선스 계약 - 문화예술콘텐츠 비즈니스 모델과 저작권 보호 라이선스 전략사례 - 라이선스 대가의 산출결정 및 협상 요령 - 라이선스 계약서 해설 및 작성 포인트